본문 바로가기

배우 김무생 프로필

※ 본 포스팅에는 소개드리고자 하는 인물과 관련이 있는 인물 혹은 동명이인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셨나요? 저는 오랜만에 산책을 하고 들어와서 그런지 기분이 상쾌하네요! 오늘은 배우 김무생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배우 김무생] 김무생의 출생일은 1940년 3월 16일, 출생지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국적은 대한민국입니다.

[배우 김무생] 김무생의 본관은 경주 김씨이고, 신체 스펙은 공개되어 있지 않으며, 가족 관계는 '김동구(할아버지), 박천대(할머니), 김장환(아버지), 장옥순(어머니), 김의숙(아내), 김주현(장남), 김주혁(차남)'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우 김무생] 김무생은 인천송현초등학교 (졸업), 동산중학교 (졸업), 인천동산고등학교 (졸업), 동국대학교 (연극학 / 학사)를 나왔고, 종교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배우 김무생] 박근형의 경우는 1980년대 초까지 멜로 드라마에서 주인공, 즉 청년 역을 주로 맡은 반면 김무생은 실제 연령이 박근형과 같은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나이들어보이는 인상 때문에 노안 덕에 꽤 젊은 나이인 1970년대부터 중년이나 노역을 맡았다는 것도 차이점입니다.

 

[배우 김무생] 1박 2일 절친노트 특집에 의하면 김무생은 김주혁의 소속사 나무엑터스 김종도 대표에게 김주혁을 친동생처럼 대해달라는 부탁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주혁과 김종도는 정말 형동생 같은 사이라고 합니다. 2017년 김주혁이 불의의 사고로 본인과 아내 곁으로 떠나면서, 김무생의 장남 김주현은 아버지, 어머니, 친동생을 떠나보낸 슬픔을 혼자 견뎌내며 김주혁의 상주까지 혼자 다 도맡아 하게 되었습니다.

[배우 김무생] 가히 레전설급 연기로, '용의 눈물'에서는 태종 이방원역을 맡은 유동근과 막상막하의 연기대결을 벌였습니다. 그리고 제2공화국, 제3공화국에서는 장면 국무총리 역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용의 눈물보다 앞서 조선왕조 오백년에서도 이성계를 연기했으며 그 영향 탓인지 그 이후 김무생은 이성계 전문배우가 되었습니다.

 

[배우 김무생] 슬하에 아들만 둘을 뒀는데, 작은 아들이 배우 김주혁입니다. 김주혁은 아버지가 반대를 하는 바람에 몰래 배우를 지망했다고 하며 김주혁 본인도 배우로서 성공했습니다. 김무생이 사망하기 두 달 전에 김주혁은 아버지와 롯데손해보험 하우머치 광고에 출연했는데, 이 작품은 부자가 공동 출연한 유일한 사례였습니다.

[배우 김무생] 김주혁 상주 때는 다행히도, 김주혁과 1박 2일을 같이 했던 차태현이 같이 상주를 해주었습니다. 생전에 수석을 좋아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아들인 김주혁이 1박 2일에서 회고하길, 맨날 아버지를 따라서 강에 돌을 주우러 갔었고, 어렸을 때 돌을 줍는 것이 놀이였다고 말했습니다.

 

[배우 김무생] 높으신 분만 맡은 것도 아니라 서민적인 아버지 역도 많이 맡았으며 경찰특공대에서는 테러 조직 두목 역을 맡아서 간지폭풍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사극에도 많이 출연하였고 이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역할은 단연 용의 눈물의 이성계와 조선왕조 오백년의 이순신입니다.

[배우 김무생] 사망 한해 전 2004년 이산가족 상봉 때 북한에 있는 외삼촌을 만났습니다. 충무로역에 그의 사진이 걸려 있었습니다. 1976년 '집념'이라는 작품으로 백상예술대상에서 TV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을 받았습니다. 여담으로 아들인 김주혁도 30년 후인 2006년, 백상예술대상에서 프라하의 연인으로 TV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을 받았으며, 세상을 떠난 1주기를 앞둔, 2018년 제55회 대종상 시상식에서 그의 유작인 독전으로 남우조연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고 배우 김무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곧 또 다른 인물을 소개하는 포스팅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는 소개드리고자 하는 인물과 관련이 있는 인물 혹은 동명이인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